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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의 모든것

환경교육 관련한 다양한 학교의 형태와 미래의 학교

by 컬리제이 2025. 2. 13.

지속가능한 학교

지속 가능한 학교(Sustainable Schools)

지속 가능한 학교란?

지속 가능한 학교는 단순한 교육 시설이 아니라, 학교 운영, 교육 과정, 학습 활동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성을 반영하여 운영하는 학교를 의미합니다.. 즉, 친환경적인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교육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속 가능한 학교의 배경

 전 세계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영국은 2003년 발간한 **에너지 백서(Energy White Paper)**를 통해 장기적인 에너지 정책 변화를 선언했고, 세계 최대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중국은 2020년까지 탄소 집약도를 2005년 대비 40~50% 감축하는 목표를 세웠으며, 2030년까지는 60~65%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미래 세대가 성장하는 공간으로,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환경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단순한 교육을 넘어,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도입하고 확산하는 중심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국, 미국, 네덜란드 등 여러 국가에서는 에코 스쿨(Eco-School) 개념을 도입하여 친환경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속 가능한 학교의 개념

영국에서는 **"지속 가능한 학교를 만드는 71가지 방법"**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학교 시설의 친환경 개선 방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재생에너지 활용, 에너지 절약 기술 접목
건강한 식습관: 유기농 식재료 사용, 학교 내 텃밭 운영
친환경 교통수단: 대중교통 이용 권장, 자전거 이용 확대
자연 보전 및 생물 다양성: 생태 공원 조성, 학교 숲 조성
자원 순환 및 재활용: 쓰레기 감소 캠페인, 재활용 교육

 학교가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여 운영될 경우, 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학교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유사 개념과 해외 사례

각국에서는 지속 가능한 학교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 뉴질랜드Enviroschool
🌍 독일BLK-Programm 21, Transfer-21
🌍 미국USPESD(U.S. Partnership for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일본Eco School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부와 교육부 주관으로 다양한 친환경 학교 모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린스쿨(Green School), 꿈꾸는 환경학교, 에코스쿨(Eco School), 초록미래학교, 에코 그린스쿨(Eco Green School) 등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학교 시설과 교육 과정이 별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학교 전체를 지속 가능한 공간으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 우수학교

환경교육 우수학교는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과 지역사회까지 환경 교육을 확산하기 위해 운영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사업은 1985년부터 2015년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환경 교육의 질을 높이고 실천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환경교육 우수학교 지정 기준

환경교육진흥법 제11조에 따라, 환경부 장관은 정규 교과 과정 내에서 환경 교육을 운영하거나 창의적인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학교를 심사하여 ‘환경교육 우수학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선정된 학교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환경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 후 신청을 받아 진행됩니다.


환경보전 시범학교

환경보전 시범학교는 환경부가 1985년부터 지정한 학교로, 학교 내 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2007년부터는 환경교육 시범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학생들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 사업은 교과 과정 내 환경 교육뿐만 아니라 체험 활동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환경 보호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또한, 학부모와 지역 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확산되어, 환경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에너지절약 정책연구학교 & 미래에너지학교

에너지절약 정책연구학교는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1993년부터 운영된 프로젝트입니다. 에너지 절약 교육을 일반화하고, 효과적인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미래에너지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기존의 에너지 절약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에너지 전환과 효율적 이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꿈꾸는 환경학교

꿈꾸는 환경학교는 기존의 환경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실질적인 환경 보호 실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17년에 도입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선정된 학교는 다음과 같은 지원을 받게 됩니다.

환경 교육 시설 조성
환경 수업 운영비 지원(교재 및 교육 자료 제공)
전문가 컨설팅 지원
교사 연수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환경 보호의 가치를 깨닫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환경 패러다임 변화

환경에 대한 패러다임은 시대에 따라 변하고 있으며, 기존의 산업 중심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 패러다임(산업 중심 사고방식)

  • 인간은 자연을 지배할 수 있다.
  • 환경보다 경제 성장이 중요하다.
  • 과학과 기술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새로운 환경 패러다임

  • 자연과의 조화가 필요하다.
  • 무분별한 성장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 중요하다.
  • 자연을 보호하는 것이 경제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인식의 차이가 아니라, 실제 정책과 교육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학교 모델이 더욱 확산된다면, 미래 세대가 환경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